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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충전소, 한참 부족한 운영시설

기사입력 : 2020-11-11 16:05:28 최종수정 : 2020-11-11 16:05:28

 

우리나라의 수소 충전소와 관련된 인프라가 모자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많은 규제와 지역 자치구의 님비 현상으로 막혀 있기에 서울시의 노력에도 진척이 없는 실정이다.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 전기 트럭 개발에 성공한 만큼 초격차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수소 충전소 부지를 찾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에는 총 네 곳의 수소 충전소가 있는데, 현재 두 곳만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의 수소차 누적 보급 목표가 올해 말까지 약 2,000대임을 고려하면 한참 부족하다는 것이 자동차 업계의 평이다. 

 

상암동과 양재동에선 운영이 중단됐고 그나마 남아있는 곳은 여의도 국회대로 변 충전소와 현대차와 GS칼텍스가 함께 구축한 상일동 강동충전소뿐이다. 수소차 차주들은 부족한 충전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오픈채팅방을 통해 충전소 이용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2022년까지 수소 충전소를 15곳 이상으로, 2025년까지 서울시 산하기관의 공용차 중 경유차를 수소차나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서울시의 충전소 확대 계획이 더디게 진행되는 이유는 규제로 인한 부지확보의 부족 때문이다. 

 

서울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고시’에 따르면 서울시청 반경 10㎞ 이내에 수소를 운반하는 대형 탱크의 운행을 24시간 내내 제한하고 있다. 시청을 기준으로 반경 10km까지 원을 그리면 서울 도심에는 수소를 실어 나르는 수소 튜브 트레일러가 도시로 진입하지 못한다.

 

또한, 공동주택과 학교, 유아교육시설과의 이격 거리 기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부지를 찾는 것도 어렵다.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경계로부터 200m까지 설정된 상대 보호구역에는 지역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야 부지를 확보할 수 있다.

 

부지를 확보했더라도 더 큰 산이 남아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라 고압가스 판매허가권을 가지고 있는 자치구의 동의 역시 얻어야 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부지확보도 어렵지만, 자치구 동의를 받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이 혐오 시설로 인식해 충전소 건립을 반대한다면, 자치단체장이 지역 주민의 의견을 거스르기 어렵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수소차를 수소폭탄으로 잘못 인식해 수소 충전소 건립을 강하게 반대하기도 한다.

 

또한, 비용 역시 만만치 않다. 수소 충전소 설치의 가장 큰 걸림돌은 충전시장 구조에서 비롯된다. 높은 수소원료 공급가, 인건비, 전기료 등으로 인해 현재 수소 충전소는 연간 1억5000만원 수준의 적자를 보고 있다.

 

<시사한국저널 한상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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